안녕하세요
잠실센트럴파크 청년주택 문제관련 골드타워 청년안심주택의 보증보험에 대한 불안과 걱정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보증보험에 대한 안내가 늦음을 깊이 사죄드립니다.
임대보증보험 가입관련 당사는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서부지사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4년 12월부터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협의를 하여 왔으며 임대차계약 이전에는 사업주가 KB부동산신탁 이기때문에 발급이 불가하다고 통보를 받아 임대차계약시는 3월초 소유권이전등기후 임대보증보험 신청할 계획이라 설명을 드린바 있습니다. 소유권이전등기 후 임대보증보험 가입을 위한 서류를 주택도시보증공사에 제출하였으나 기 접수된 타사업장의 업무처리로 인하여 저희 청년주택에 대한 서류검토가 지연되었습니다.
최근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서류검토 회신에서 근저당설정채권최고금액 대비 LTV 60%를 요구하여 대출금중 일부를 상환하여 LTV를 56.2%로 조정하는 근저당권감액등기를 2025.03.19. 접수하였습니다.
기타 서류는 정상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근저당권감액등기 완료시 최종 보증서가 발급될 예정이며 그 시기는 입주지정기간 마지막날인 2025.03.31. 또는 그 다음주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절차상의 문제이지 임대보증보험증권의 발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니 걱정마시고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는 2025.02.14. 가온감정평가법인에서 받은 유형별 감정평가금액 및 근저당권설정금액 대비표이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주택사업에 대하여 서울특별시와 주택도시보증공사간 협의된 준공전 LTV는 80%이내 이며 준공후 1~6개월내에 LTV 60%를 충족하면 됩니다. 당사는 당사소유의 토지에 청년주택을 신축하여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요구하는 LTV 60% 대비 62%이었으며 이번 대출상환으로 LTV(근저당권설정금액대비)는 56.2%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또한 임대차보증금 및 SH공사 매각대금 수입에 따른 대출상환시 LTV는 그 이하로 떨어질 예정입니다.
기타 변동상황이 있으면 다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